겨울 동안에 발뒤꿈치에 각질이 많이 생깁니다. 근데 이게 무좀이라는 얘기도 있는데, 왜 꼭 발뒤꿈치에만 각질이 심하게 생기는지,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발 각질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겨울철은 차갑고 건조한데 답답한 신발 속에서 혹사당하기 때문에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에 메마르고 푸석푸석해지기가 쉽습니다. 뒤꿈치 각질이나 굳은살이 생기면 양말을 신고 벗을 때도 불편함을 느낄 수가 있고 여성분들은 스타킹의 올이 나가기도 합니다. 또한 심한 경우 갈라지면서 피가 나고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 각질 제거, 돈 안 쓰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 각질 제거하는 방법
각질이 생기는 이유
발바닥 각질이나 뒤꿈치의 각질은 만성 질환과 연관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 예를 들자면 심장질환, 당뇨병, 혈액/영양 부족, 부족냉증,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경우
- 각화성 무좀에 의한 각질
가려움 없이 발바닥에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는 경우 - 물리적 자극, 수분 부족으로 나타나는 각질
각질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무좀은 피부 사상균이 발가락에 감염이 되어 발생합니다. 표재성 곰팡이 진균류 질환의 한 종류입니다. 그중에 각화성 무좀이라고 하는 것은 가려움 없이 발바닥에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대부분의 각질은 물리적 자극과 수분 부족으로 나타납니다. 보행으로 인한 발바닥에 지속적인 물리적 자극을 받거나 걸음걸이가 이상해서 신체균형이 맞지 않는다면 인체에 피부를 보호하고 균형을 만들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각질층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서 각질은 더 쌓이게 되고 더 단단하게 굳어지는 굳은살이 되는 것입니다.
발바닥에 각질이 생겼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돈 안 쓰고 매끈하게 만드는 방법
- 첫 번째는,
흑설탕과 올리브오일을 1:1 비율로 섞으면 천연스크럽제가 됩니다. 이 스크럽제를 발뒤꿈치를 바르고 10분에서 15분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준 다음 물로 씻어내면 발 각질이 말끔하게 제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탕의 거친 결정을 통해서 각질을 제거하면서 설탕의 보습력과 오일의 보습력을 더해서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 이런 조합이 된 것입니다.
TIP. 흑설탕 스크럽은 다른 각질 제거 방법을 하신 후에 마무리로 해주시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는,
우유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우유를 따뜻한 물과 2:1 비율로 섞어준 뒤 약 30분 정도 발을 담그신 후에 마사지하듯이 닦아주면 됩니다.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응고가 될 수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유에는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새로운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는 젖산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고 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젖산이 아니라 젖당이 들어있습니다. 유산균들이 분해해서 젖산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TIP. 마시는 우유를 사용해도 되지만 가능하면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버리지 말고 활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 세 번째는,
레몬즙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레몬주스나 레몬즙을 물과 희석해서 사용하시는데 약 10분 정도 발을 담그신 후에 발 뒤꿈치 등 각질이 있는 부위를 문질러 주시면서 각질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레몬 추출물은 죽은 피부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레몬의 신맛을 내는 산성성분과 특유한 정유성분이 각질을 제거하고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TIP. 레몬 껍질째 즙을 내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껍질에 정유 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 ★네 번째는,
가장 적극적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으로 로션 팩입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하면 특히 좋은데 발을 따뜻한 물에 불려서 물리적으로 각질을 먼저 제거하신 후에 바셀린을 바르시고 랩으로 감싼 뒤 양말을 신고 주무시면 됩니다.
(바셀린이 없을 경우엔 로션이나 크림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 다섯 번째는,
레몬의 원리와 비슷한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뜻한 물 2L 정도에 식초 200ml 정도를 희석해 준 뒤 30분 정도 족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은 무좀을 관리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여섯 번째는,
토마토 팩입니다. 토마토를 반으로 갈라서 속을 파낸 뒤에 소금을 약간 뿌려준 뒤 발 뒤꿈치에 하나씩 30분 정도 끼워준 뒤 가볍게 씻어내시면 됩니다.
AHA 성분은 화장품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각질 제거 성분입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기 때문에 토마토로 발 팩을 하시면 부드러운 발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TIP. 토마토에도 산성성분이 들어있어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지용성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보습에도 도움이 됩니다.
각질 제거할 때 주의사항
발 각질을 제거할 때 물리적으로 막 하게 된다면 피도 나고 아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만약 무좀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욱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1
무좀에 재발이나 예방을 위해서는 지나치게 각질을 제거하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발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할 경우에는 피부의 장벽과 보호막이 사라져 외부 균의 침투가 용이해지기 때문입니다.
주의사항 2
당뇨병 환자, 피부가 얇으신 분들은 각질을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발톱을 깎을 때에도 무리하게 발톱 주변에 큐티클을 제거하시는 것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과 살 틈새 사이에 생기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가 있고 당뇨가 있으신 분의 경우라면 발에 상처가 나면 염증, 궤양으로 진행되어 당뇨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3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더라도 발에 각질을 너무 많이 제거하게 되면 걸을 때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할 수가 있기 때문에 지나친 각질제거는 좋지 않습니다. 각질은 피부의 장벽을 이루는 물질로 외부의 세균을 막고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제거하는 것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질 예방 방법
각질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입니다.
발이 외부에 많이 노출되는 직업을 가지신 경우라면 발이 항상 건조해져서 굳은살이나 묵은 세포들이 뭉쳐지기 쉽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굽 높은 구두나 신발은 피하기
- 양말, 덧신을 신어서 발 뒤꿈치를 보호하기
- 외출 후에는 발을 깨끗하게 씻고 발 전용 크림이나 로션으로 발에 영양을 공급하기
- 발 피부 건강 유지 및 보습에 신경 쓰기
각화형 무좀으로 인한 각질의 경우
- 발을 깨끗이 씻어주기
-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 쓰기
- 같은 곳에 반복적으로 각질이 생긴다면, 원인을 파악해 보고 두꺼운 양말을 신거나 신발을 바꿔 신기, 자세 교정 해보기
일반적인 각질의 경우
- 보습제 발라주기
- 발을 잘 씻어주고 통풍을 잘 시켜 발가락 사이를 건조하게 유지해 주기
- 앞 쪽이 넓은 편안한 신발을 신기
- 기능성 슈즈나 인솔 깔창을 이용하기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찜질 온찜질 차이 : 정확한 찜질 방법 (0) | 2023.01.30 |
---|---|
무릎통증, 발목통증 사라지는 최고의 방법(관절염에 좋은 음식) (0) | 2023.01.28 |
피부과 선생님이 말하는 주름 없애는 총 3가지 방법 (0) | 2023.01.25 |
감기, 몸살, 면역력 높이는 방법 총 10가지 (1) | 2023.01.23 |
감기, 독감으로 목 아플때 도움이 되는 3가지 꿀팁 (0) | 202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