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두 개 이상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은 들어봤을 자동차 보험 동일증권에 대해서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나 다양한 사이트에서 많이 찾아봤는데 실제로 동일증권에 대해서 "무조건", "유리하다" 등 대부분 틀린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동일증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일증권
우선 동일증권이란 두 대 이상의 차량의 보험을 같은 날로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보험사)
우선 동일증권은 기존 차량 A의 보험 만료일이 1월 1일이라고 가정하고 5월에 B의 차량을 추가로 구입해 동일 증권으로 묶게 된다면 B 차량도 5월부터 1월 1일까지의 보험료를 지불하고 같은 날 보험 만기가 되게끔 만드는 것
내용 자체가 좀 어렵습니다. 요율 자체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디테일하게 들어가기에는 내용이 어려워서 간단하게 한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자동차 보험료가 어떻게 나오는지 아래의 사진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이걸 알아야 동일증권을 이해할 수 있어서 따로 또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험료는 기존 보험료, 가입자 특성 요율, 우량할인/불량 할증요율, 사고건수 요율, 특별요율, 물적사고 할증기준 요율, 특별계약 적용요율을 전부 다 개별적으로 곱해서 우리의 자동차 보험료가 산출이 됩니다.
- 기본보험료
기본보험료는 차량의 종류, 배기량, 용도, 보험가입 금액, 성별, 연령, 특약 요율 특약 요율 등에 따라 미리 정해놓은 기본적인 보험료입니다. 그리고 특약 요율은 운전자의 연령 범위를 제한하는 특약, 가족으로 운전자를 한정하는 특약 등 가입 시 적용하는 요율입니다. - 가입자 특성 요율
보험가입 기간, 법규위반 경력에 따라 적용하는 요율입니다. - 우량할인·불량 할증요율
사고 발생 실적에 따라 적용하는 요율입니다. - 특별계약 전용 요율
위장사고, 자동차를 이용한 범죄행위, 피보험자를 변경함으로써 할증 보험료를 회피하는 등의 경우에 적용하는 요율을 뜻합니다. - 물적사고 할증기준 요율
사고 할증 기준 요율입니다. 계약자가 50/100/150/200만 원중 계약자가 선택한 가입금액에 따라 적용하는 요율입니다. 다들 보험 가입하실 때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다들 200만 원을 선택하실 겁니다. - 특별요율
자동차의 구조나 운행 실태가 같은 종류의 차량과 다른 경우 적용하는 요율입니다. - 사고건수 요율
직전 3년간 사고유무 및 사고 건수에 따라 적용하는 요율입니다.
이렇게 자동차 보험료를 산출하는 데 있어서 나오는 요율들을 전부 곱해서 우리의 자동차 보험료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자동차 보험료가 "저렴해졌네?", "비싸졌네?" 등 어디서부터 어떻게 올랐는지, 내렸는지 정확하게 해석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동일증권으로 묶으면 뭐가 좋은가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등급별 적용율
2022년 8월 3일부터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등급별 적용율이 아래와 같이 변경 됩니다.
moneylist.tistory.com
우선 2022년 8월 3일부터 자동차보험 할인할증 등급별 적용률에 대해서 위에 사진으로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처럼 물적사고 할증 기준 요율에서 할인할증 적용 등급이라는 게 있습니다. 그 등급은 위와 같기 때문에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보통 우리가 첫 차를 사게 되면 11F라는 등급을 얻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무사고 1년을 갱신하게 되면 그다음 연도는 12F, 그다음 연도는 13F 그다음은 14F 등등 쭉쭉 등급이 올라가는 형태입니다. 이걸 말씀드린 이유는 동일증권으로 묶었을 때 할인 또는 등급이 반등급 내려가게 되어 있습니다.
손해를 본다
- 할인할증 등급이 낮아진다
올해 2022년도에 차를 사셨던 분이라고 가정을 했을 때 차량을 두 개 소유하고 계시고 1월 1일에 갱신을 하게 된다라고 하면 그다음 년 해에 12F가 아니라 11Z로 반등급 올라가게 됩니다. 그다음 12Z, 13Z, 그리고 14F로 돌아오게 되긴 하지만 돌아올 2~3년 동안 우리는 첫 번째로 손해를 보는 겁니다.
- 단기 요율 할증
그리고 두 번째, 단기 요율 할증이라고 해서 보험 가입을 1년에 한 번씩 갱신한다라고 기본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3개월마다 가입하시는 분들도 있고, 예외적인 상황들로 단기로 가입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럴 때 100만 원 기준으로 봤을 때 단기 요율을 곱해서 적용하기 때문에 여기서 두 번째 피해를 보는 겁니다.
동일증권으로 묶으면 좋은 분들
동일증권을 추천드리는 분들은 사고가 있었을 때 묶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차량이 2대이고 한대의 차량은 무사고, 한대의 차량은 사고가 났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이 차량은 각각의 등급이 점수에 따라서 내려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한대의 차량이 사고가 나서 11F에서 8F로 내려갔다고 한다면 무사고인 차량의 11F+8F / 2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처럼 동일증권으로 묶는다는 것은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단순히 사고가 난 차량이 있으면 묶고 없으면 안 묶고를 판단하기에는 힘들지만 대부분 많은 분들이 동일증권으로 묶으라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스스로 정확한 판단을 내려서 가입하시는 것이 손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오늘 이렇게 어려운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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