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음식

미나리의 놀라운 효능과 부작용 "이런 미나리 조심하세요"

요즘 입맛을 살려주고 봄철에 먹기 좋은 채소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미나리>입니다. 미나리는 특유의 향이 나면서 식욕을 돋워줄 뿐만 아니라 미나리의 함유되어 있는 섬유소는 장의 내벽을 자극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줘, 변비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 미나리를 섭취하면 몸속에 중금속이나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도 있고, 특히 혈압이 높은 분들이 드시면 혈관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미나리는 생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미나리, <생>으로 미나리를 드시면 절대 안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생 미나리를 즐겨 드신다면 이 글을 꼭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미나리

  • 중금속과 독소 배출
  • 간 보호(숙취)
  • 항암효과

미나리는 대표적인 해독 식품이죠. 우리 몸에는 알게 모르게 중금속이 쌓이고 있고 몸속에는 독소가 있습니다. 그런데 미나리를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해 주는 놀라운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숙취로 머리가 아플 때에도 미나리 즙을 섭취하면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숙취를 일으키는 혈액 속의 아세트 알데히드라는 성분을 깨끗하게 제거해 간을 보고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미나리의 함유되어 있는 퀘트세틴과 캠프 페롤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난 항산화 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내 세포를 산화물질로부터 보호해주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 주는 작용도 해줍니다. 이런 성분의 효능을 높이려면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그 함량이 더욱 높아집니다.

보통 많은 분들의 섭취방법

그런데 우리는 미나리를 섭취할 때 어떻게 섭취하고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생으로 섭취할 때가 더 많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

문제는 미나리를 생으로 섭취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미나리의 붙어 있는 기생충 때문입니다. 미나리에는 간흡충이라는 달팽이를 숙주로 삼아 기생하는 기생충이 있습니다. 그런데 미나리를 생으로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속으로 기생충이 들어가게 됩니다. 몸속으로 들어간 기생충은 소장을 뚫고 이리저리 돌아다닌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간에 붙어서 20년 이상 기생하면서 하루에 알을 수천 개나 낳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만 들어도 소름이 끼칩니다.

 

  • 더 무서운 것은

간암보다 진단이 더 복잡하고 치료하기 어려운 병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담관 결석과 담관암입니다. 이런 방관 질환은 서양인보다 동양인이 20배 더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이 바로 <간흡충>이라는 겁니다. 문제는 간흡충처럼 간 속을 기어 다니는 기생충이 또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간질충>입니다. 이 간질충도 생미나리를 생으로 섭취할 때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생 미나리가 기생충 감염의 숙주라는 것은 삼성 서울병원 교수가 최초로 밝혔습니다. 그 교수는 연구를 통해 미나리를 생으로 섭취하면 간질충에 감염되고 그 기생충들은 몸속에서 담관에 결석을 만들고 치료가 잘 안 되는 무서운 담관암까지 만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기생충은 담관암의 씨앗이다"라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질충은 소간을 날 것으로 먹으면 감염이 되는데 몸속에서 30년 이상 기생할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그 중간 숙주가 바로 <생 미나리>이다 이런 얘기입니다.

얼마나 무서울까

생 미나리를 먹으면 미나리의 붙어 있던 간질충이 몸속으로 들어가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다 힘들면 아무 데나 알을 낳으면서 몇십 년을 뱃속에서 잘 산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여기저기 안 돌아다니는 데가 없이 돌아다니며 우리 몸을 망치고 있다는 겁니다. 간에도 들어가 살고, 담관에도 들어가 담관암까지 만든다는 것이죠. 그래서 "미나리는 절대 생으로 섭취하면 안 된다!"라는 얘기입니다.

미나리 섭취 방법

그러나 미나리를 익혀 먹으면 아무 문제가 없으니 살짝 데쳐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런데 미나리는 추운 겨울 동안 키워서 봄에 출하하는 봄 미나리는 기생충이 없다는 내용도 TV를 통해 방송이 되기도 했습니다. 추운 겨울에 키운 미나리는 중산 숙주인 달팽이가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봄 미나리는 생으로 드셔도 괜찮다는 겁니다. 하지만 미나리는 봄에만 나오지 않죠. 그러니 미나리를 드실 때는 무조건 익혀서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미나리 썸네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