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 서비스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 서비스가 됐습니다. 그 예로 이미 많은 분들이 상조 상품에 가입되어 있고요. 지금도 TV홈쇼핑 등에서 상조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왜 가전제품을 공짜로 주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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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회사
가만 보면 헷갈립니다. 도대체 상조 회사인지 전자제품 회사인지 말이죠. 상조서비스 광고보다 가전제품 광고가 더 긴 회사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상조회사가 왜 가전제품을 주는 걸까요?
새로운 상조 상품으로 <상조+가전제품 결합 상품>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가전제품 회사는 할인 영업으로 매출이 늘어서 좋고, 상조 회사는 상조 회원을 모집할 수 있어서 그야말로 서로 이득을 보는 <상조+가전 결합상품>이 출시가 되어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럼 정말 가전이 공짜?
가전이 정말 공짜인가에 대해서는 일각에 의견이 상당히 많이 갈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분명하게 말하자면 똑똑한 소비자는 공짜로 이용할 수 있고, 반대로 꼼꼼하게 따져보지 않았던 소비자라면 사실상 '내 돈 내산'입니다. 즉 내 돈 주고 내가 산 가전이 되는 것이죠.
위에서 설명드린 <상조+가전 결합 상품>은 상조 서비스를 가입해 만기 시에는 그동안 냈던 납입금의 100%를 환급해준다라고 설명합니다. 이때 가전제품의 가격을 빼고 주는 것이 아닌 가전도 내가 쓰고 100% 환급도 가능하다는 거죠. 하지만 1~2년 정도 납입하다 해지를 해야 한다면 가전 가격을 받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가전의 가격이 100만 원, 한 달에 2만 원씩 2년을 납부했다고 가정하면, 내가 낸 금액은 48만 원입니다. 이때 상조 상품 해지 할시, 가전의 가격 100만 원-48만 원 = 52만 원은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는 거죠.
반대로 한 달에 2만 원씩 10년 완납을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2만 원 10년 하면 240만 원입니다. 또한 가전 가격이 100만 원.
만기 환급 시 240만 원을 돌려받고 가전 금액 또한 돌려주지 않아도 됩니다. 340만 원의 이득을 본 셈이죠.
위의 가정을 볼 때 만기환급 시에는 확실히 이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또 예를 들어 2만 원씩 10년 동안 적금을 연이자 2%대의 상품을 가입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년 후 원금은 240만 원, 이자과세(15.4%)를 제한 금액은 20만 5천 원가량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가전제품을 주는 상조 상품의 경우 가전의 가격을 100만 원으로 가정했을 때 약 연 8%의 이자를 미리 받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불입 금액, 총 불입금액은 필수로 확인
TV의 광고나 홍보 전단지를 보면 월 2만 원대에서 4만 원대로 월 불입금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월 불입금만 보면 부담이 되지 않아 가전제품까지 주는 상품이니 쉽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전체 금액을 말하지 않거나 짧게 설명을 해 도대체 얼마인지 알 수가 없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면 150회에서 많게는 250회까지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한 달에 2만 원씩 낸다고 가정하고 200회를 납부해야 한다고 가정하면 480만 원인 것입니다. 월 불입금이 싸다고 상조상품의 금액이 싼 것이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 그래서 꼭 불입 횟수와 총 불입금액을 체크해야 합니다. ※
공짜인 건 이제 알겠는데 가전을 주면 뭐가 남는가?
어느 회사던 자신들의 제품을 팔아 순수익을 남기고 그 남은 순수익으로 자산을 운용합니다. 이게 기본적인 기업들이 돈을 버는 방법입니다. 그럼 마찬가지로 상조회사도, 프리드라이프라는 회사로 설명을 드리자면 상조 회사임과 동시에 자산을 운용해 이득을 극대화하는 회사라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10년 동안 내가 낸 돈을 가지고 자산을 운용해 이득을 남긴다는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프리드라이프는 우리가 납입한 금액으로 자산을 운용해 우리에게 이자를 대신해 가전을 주는 것입니다.
다양한 상조 회사
시중에 다양한 상조회사가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더욱 헷갈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 대명
- 보람
- 예다함
- 프리드라이프
상조 회사 중 가장 큰 회사로는 위의 4가지 회사가 있습니다.
2022년 11월에 뉴스로 나온 기사를 살펴보면 프리드라이프가 예전 부동의 1위였던 보람상조를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불입기간 때문에
상조 상품들을 보시면 적게는 10년 많게는 20년 동안 불입해야 하기 때문에 그 회사가 과연 20년 뒤에도 존재할 것인가라는 것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100% 환급 상품 이기 때문에 회사가 망한다면 나의 소중한 돈을 돌려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프리드라이프라는 기업 재무가 탄탄한 회사를 선택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미 20년이라는 전통을 갖고 있는 회사인 만큼 앞으로 20년도 거뜬하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죠.
프리드라이프
프리드라이프라는 상조회사는 2002년 창립 이후 상조회사는 선도해왔다고 설명합니다. 그 결과로 현재 업계 최초로 총 선수금 1조 원 돌파, 자산 1조 원 돌파,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도 1위를 달성해 최고의 상조회사로 자리매김하였기 때문에 가전 결합 상품을 찾으신다면 프리드라이프를 추천드립니다.
다양한 상품
프리드라이프에서는 <상조+가전 결합> 상품 외에 이보다 더욱 저렴한 총금액으로 <상조> 서비스만 제공하는 상품도 존재하고 <전환> 가능한 상조 서비스도 존재합니다. 전환 가능한 상조 상품은 상조 서비스를 사용해도 되고 그밖에 웨딩 서비스, 크루즈 여행 서비스, 인테리어 전환, 장지 전환 서비스 등으로 전화해 사용 가능한 상품입니다. 꼭 상조'만' 이용 가능한 상품보다는 추후에 여러 가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똑똑한 소비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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